영화 얼굴도둑 결말 해석, 프랑스 스릴러 영화 영화리뷰


마티유 카소비츠 주연 얼굴도둑 후기
반전과 독특한 소재의 프랑스 스릴러 영화

감독 : 매튜 델라포테
주연 : 마티유 카소비츠 (아멜리에, 다시 사랑을 꿈꾸다)


니콜라의 모방이 의미하는 것

자신의 정체성을 인지하지 못하여 삶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는 니콜라는 타인의 삶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본인이 살아 있다고 느끼는 독특한 생활을 합니다.

니콜라의 이런 생활 방식의 문제점은 타인의 집에 몰래 들어간다는 점(범죄)과 단순히 모방을 통해 삶의 만족을 느낀다는 점인데 근본적인 문제는 감정의 부재에서 오는 것입니다. 

감정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삶에 대한 의미를 찾지 못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교감하지 못해 스스로를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모방하는 삶에 대한 회의를 느꼈다는 점인데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욕망이 늘 존재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앙리 드 몽탈트(바이올리니스트)

니콜라가 몽탈트를 바라보는 시선은 '새로운 모방의 대상'입니다. 

이미 수많은 사람들을 모방해 왔듯 반복되는 일상의 연속이지만 몽탈트의 삶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변화가 일기 시작합니다.

다른 의미로 해석하면 아무런 감정없는 자아에 하나 둘씩 감정의 새싹이 피어나는데 이러한 변화는 모방을 했기 때문이 아니라 몽탈트의 아들과 아내 코넬리를 향한 감정에서 시작됩니다.




삶의 행복은 모방이 아닌 감정에서 온다

니콜라의 이전 생활방식은 단순모방에 있었기 때문에 금방 실증을 내고 새로운 대상을 찾았지만 몽탈트를 모방할 때는 위에 언급했듯 인간에 대한 감정이 추가 되면서 그동안 몰랐던 뜨거운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영화 얼굴도둑 결말

초반부 니콜라의 죽음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는 스토리'로 알았지만 생각지 못한 반전이 있었는데 결말을 통해 충분히 납득되는 연출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완벽한 범죄를 위한 치밀한 연출력으로 '프랑스 스릴러 영화'의 묘미를 잘 살렸고 치밀한 '이성적인 삶을 위한 계획'을 통해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이중적인 성향을 간접적으로 그렸습니다.


얼굴도둑에 대한 결말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니콜라는 '사랑'이라는 감정을 통해 삶의 의미와 행복을 알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피아니스트의 삶과 연결이 됩니다. 피아니스트는 가족에게 사랑을 주지 못하고 오로지 자신의 예술에 심취해 있었으며 인간관계도 원만하지 않은 삶을 살았습니다. 

니콜라는 잘못된 방식이지만 피아니스트가 하지 못한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아내와 아들이 행복을 느낀다는 점에서 무조건 범죄자로 몰아 가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6881858
11970
48332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5

ㅇㅇ